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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기관 서비스 온라인 매뉴얼

🖋 updated. 2024.04.17
🗺️ 경로. https://www.ip-navi.or.kr/cooperationLogin/loginForm.na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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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원가입

⚠️
회원가입 주의사항
현재 화면은 전문기관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페이지입니다.
지원기업은 반드시 지원기업 서비스 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지원기업 서비스 온라인 매뉴얼

* 전문기관 : 특허사무소 등 과제수행 전문기관
* 지원기업 :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중소/중견 기업

1-1. 공동인증서 회원가입

① 전문기관 서비스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① 공동인증서 탭의 [공동인증서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① 시스템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이용 정책에 모두 동의해 주세요.

②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① 기업 형태 및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기업 형태가 법인사업자인 경우, 법인등록번호까지 반드시 입력해 주세요.

① [인증서 등록]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② 등록하실 인증서를 클릭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법인사업자 , 개인사업자의 <사업자 등록번호>로 발급된 기업용 공동인증서를 등록해 주세요.

✔️ 개인 명의의 금융 및 범용 공동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공동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문구가 표시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② 문구 확인되었다면,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① 회원가입을 위한 * 필수입력 정보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② 입력 완료 후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①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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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용 공동인증서 회원가입

① 전용 공동인증서 탭의 [전용 공동인증서 신청]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① 국제 지재권분쟁 지원 시스템 전용 인증서 [신청하기] 클릭 후 절차대로 발급해 주세요.

✔️ 전용 공동인증서 발급 관련 문의는 아래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
서류접수처 : ㈜한국전자인증
- 대표전화 : 1566-0566
- 상담시간 : 평일 09:00 ~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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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IP-NAVI 회원가입

① IP-NAVI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회원가입]을 이용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 IP-NAVI 홈페이지 경로 : [ https://www.ip-navi.or.kr ↗]

① 실명인증, E-Mail 주소, 비밀번호 등을 이용해 통합회원 개인자격으로 가입해 주세요.

✔️ 회원가입 후 전문기관 서비스 페이지에서 기업정보를 등록하셔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① IP-NAVI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전문기관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한 후 로그인해 주세요.
[사업수행 관리 > 전문기관정보 관리] 이동해 주세요.

② [기업정보 연계] 클릭 후 기업정보를 검색/연계해 주세요.


① 기업정보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기업정보 신규 등록]을 이용하여 등록 후 연계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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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로그인

2-1. 공동인증서 로그인

①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② [공동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① 회원가입 시 등록하신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공동인증서 회원가입 또는 공동인증서를 등록한 기업에 한해서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법인사업자 , 개인사업자의 <사업자 등록번호>로 발급된 기업용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 주세요.

✔️ 개인 명의의 금융 및 범용 공동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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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용 공동인증서 로그인

①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② [공동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① 발급하신 전용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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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P-NAVI 아이디 로그인

① IP-NAVI 가입 계정을 입력해 주세요.

②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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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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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문기관 모집공고

① 해당 공고를 Click 하시면 전문기관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한국지식재산보호원에서 발주한 전문기관 관련 공고에 관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 공고 내용을 잘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입찰 공고 조회

① 전문기관 모집 공고에 참여하시려면 관련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전문기관 공고 모집 신청 진
행 시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해당 공고의 사업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지원사업 공고 조회

① 공고 신청을 위해 해당 약관을 읽으신 후, 동의하여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약관 동의

① 해당 공고의 정보와 제출 양식 작성법, 제출 서류 목록을 설명합니다.

② 서류 제출 시, 제출해야 될 서류의 내용 및 야식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서 작성

① 해당 공고에 제출한 서류 목록이 출력 됩니다.

② 해당 기입 정보에 해당 사항이 있으신 경우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③ 반드시 항목 작성을 완료하신 후, 저장 버튼을 눌러 작성 항목을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장을 하지 않고 등록신청으로 이동 하신 경우 작성 항목이 등록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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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문기관 등록 신청현황

① 해당 입찰 공고를 Click 하시면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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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입찰사업 공고

① 해당 입찰 공고를 Click 하시면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해당 입찰 공고를 Click 하시면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입찰 사업 신청 시, 평가표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입찰 공고 조회

① 전문기관 모집 공고에 참여하시려면 관련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전문기관 공고 모집 신청 진
행 시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해당 공고의 입찰 진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① 공고 신청을 위해 해당 약관을 읽으신 후, 동의하여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약관 동의

① 해당 공고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② 해당 공고에 선정된 지원기업과 관련된 정보 및 과제 번호를 보여줍니다.

③ 과제별 입찰을 신청한 항목을 보여줍니다.
✔️ 공고의 정보를 확인 한 후 [입찰 사업 신청계속] 버튼을 Click하면 입찰사업 신청현황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신청한 사업의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안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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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입찰사업 신청현황

① 신청 사업의 목록이 출력 됩니다.

② 신청하실 입찰 공고를 선택 후, 신청서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기업의 기본 정보가 출력 됩니다.

② 본 사업을 신청 하게 된 사업인지 경로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③ 다음으로 이동 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내용을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장을 하지 않고 다음으로 이동 하신 경우 사업인지 경로의 내용이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제안서 작성

① 사업참여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저장 후, 해당 서류의 업로드가 완료 되었는지 확인 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③ 다음으로 이동 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내용을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장을 하지 않고 다음으로 이동 하신 경우 사업인지 경로의 내용이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제출서류

① 작성하신 산출내역서의 목록이 출력 됩니다.
✔️ 산출내역서는 <사업수행 관리> 탭의 [산출내역서 관리] 탭으로 이동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
다.

②다음으로 이동 하기 전에 반드시 해당 내용을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장을 하지 않고 다음으로 이동 하신 경우 사업인지 경로의 내용이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연구원 투입

① 제안서 제출에 작성한 정보가 출력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서 확인/제출

① 신청 담당자의 정보와 작성한 사업인지 경로의 정보가 출력 됩니다.

② 사업 참여를 위해 제출한 서류의 목록이 출력됩니다.
✔️ 해당 서류를 다시 한번 더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선택한 산출내역서의 정보와 연구원의 투입 현황이 출력 됩니다.
✔️ 해당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모든 정보가 확인 되었으면 신청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이 완료되면 수행기관 지정현황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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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행기관 지정현황

① 신청한 사업에 대하여 선정이 되신 경우 수혜기관의 명과 수행기관으로 참여 여부를 응답할 수 있
습니다.

① 신청한 지원사업의 신청기업, 사업내용 및 정보를 보여줍니다.

② 진행하실 지원사업을 선택 후, 협약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협약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지원사업의 협약 진행을 위한 협약관리

① 사업을 신청한 수혜기업의 기본정보가 출력 됩니다.

② 해당 매뉴 탭을 Click 하여 각 항목으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수혜기업 정보

① 사업참여 관련 안내입니다.
✔️ 해당 안내를 잘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참여 안내

① 협약 진행에 관한 기본정보가 출력됩니다.
✔️ 사업운용 정보를 확인하여 사업의 담당자 및 과제 / 과제기간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확인이 완료 되었으면 약관동의 탭을 Click 하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협약기본 정보

① 협약 진행을 위해 해당 약관의 첨부파일을 읽어보시고 동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은 
💾이미지를 Click하여 다운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② 해당 사항을 인지하였으면 제출을 눌러 협약 제출서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약관동의

① 협약 진행에 필요한 제출서류 리스트 입니다.
✔️ 모든 서류는 필수 제출 항목입니다.
✔️ 해당 항목별 설명을 읽고 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부 서류는 [바로가기]를 통해 다운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반드시 제출 서류 업로드를 완료 하셨으면 등록 버튼을 눌러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을 하지 않고 진행 시, 제출서류가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② 서류제출 업로드를 완료 하셨으면 등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산출내역서 페이지로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협약서류 제출

① 등록한 산출내역서의 정보가 출력 됩니다.

② 협약체결을 위해 작성한 산출내역서를 불러 옵니다.

③ 협약에 사용할 산출내역서를 잘못 등록 하신 경우, [산출 내역서 변경신청]을 통하여 정보를 입력
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 버튼을 Click 하면 협약 체결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산출내역서

① 협약을 체결 하기 위해 <이메일 협약>, <휴대폰 협약> 2개의 협약에 동의를 진행해야 협약이 승
인이 됩니다.
✔️ 협약을 진행하기 위해 기업의 정보가 확실 한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② 협약서는 지원기업, 전문기관, 사업관리자가 모두 협약 승인을 진행해야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③ 승인을 완료 하였으면 다음 버튼을 Click 하여 협약체결 정보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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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지원사업 사후추적

8-1. 권리보호유형

① 로그인 후 [지원사업 사후추적]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② 연도별 지원사업 참여 협약 정보가 조회됩니다. <권리보호유형>의 협약을 선택해 주세요.

① 협약을 체결했던 지원기업의 기본 정보가 표시됩니다.

① [지원기업 재산권]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조사했던 지원기업의 재산권 정보를 등록해 주세요.

① 표장/도면을 업로드하고, 나머지 재산권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표장/도면 파일은 1MB 이하의 png 또는 jpg 파일 등록

✔️ 지원사업 선정 시 대상이 된 상표권/디자인권에 대한 정보로 기재

② [저장]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 등록한 재산권 정보는 상세 화면에서 수정/삭제 가능

등록중인 화면
등록 완료한 목록 화면

① [사후추적 정보]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지원사업 성과물의 사후 추적 결과를 등록해 주세요.

① 표장/도면을 업로드하고, 나머지 사후 추적한 재산권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표장/도면 파일은 1MB 이하의 png 또는 jpg 파일 등록

② [저장]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 등록한 정보는 상세 화면에서 수정/삭제 가능

① 등록한 정보의 수정 화면에서 현재 <등록 여부>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등록 선택 시 <등록일자> 기록

✔️ 거절 선택 시 <거절사유> 기록

등록 완료한 정보의 수정 화면

① [사후추적 정보] 목록에서 <등록 여부> 상태 또는 <거절 사유>가 표시됩니다.

[사후추적 정보] 목록 화면

⬆️맨 위로 이동하기 ⬆️ 지원사업 사후추적으로 이동하기


8-2. 위조형태모방대응유형

① 로그인 후 [지원사업 사후추적]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② 연도별 지원사업 참여 협약 정보가 조회됩니다. <위조형태모방대응유형>의 협약을 선택해 주세요.

① 협약을 체결했던 지원기업의 기본 정보가 표시됩니다.

① [지원기업 재산권]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조사했던 지원기업의 재산권 정보를 등록해 주세요.

① 표장/도면을 업로드하고, 나머지 재산권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표장/도면 파일은 1MB 이하의 png 또는 jpg 파일 등록

✔️ 지원사업 선정 시 대상이 된 상표권/디자인권에 대한 정보로 기재

② [저장]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 등록한 재산권 정보는 상세 화면에서 수정/삭제 가능

등록 완료한 목록 화면

① [분쟁정보]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재산권 분쟁정보를 등록해 주세요.

① 분쟁 관련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분쟁 정보는 1건씩 등록하되, 여러 건 입력이 가능합니다.

✔️ 분쟁 대상이 재산권을 보유한 경우, <분쟁대상 재산권> 상세 정보 입력 필수

✔️ * 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② [등록]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등록 완료한 상세 화면
등록 완료한 목록 화면

① 등록한 정보의 상세 화면 하단에서 해당 분쟁에 대한 <대응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분쟁에 대응한 수단, 결과 등의 상세 정보를 남겨주세요.

① 대응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① 등록한 대응 정보의 수정 화면에서 현재 대응 <종결 여부>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① [성과조사 정보]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대응유형별 대응건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③ 분쟁정보 관련 모든 <대응정보>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Click하면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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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상표무단선점유형

① 로그인 후 [지원사업 사후추적]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② 연도별 지원사업 참여 협약 정보가 조회됩니다. <위조형태모방대응유형>의 협약을 선택해 주세요.

① 협약을 체결했던 지원기업의 기본 정보가 표시됩니다.

① [지원기업 재산권]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조사했던 지원기업의 재산권 정보를 등록해 주세요.

① 표장/도면을 업로드하고, 나머지 재산권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표장/도면 파일은 1MB 이하의 png 또는 jpg 파일 등록

✔️ 지원사업 선정 시 대상이 된 상표권/디자인권에 대한 정보로 기재

② [저장]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 등록한 재산권 정보는 상세 화면에서 수정/삭제 가능

등록 완료한 목록 화면

① [분쟁기업 재산권]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지원기업의 분쟁 상대기업의 재산권 정보를 등록해 주세요.

① 표장/도면을 업로드하고, 나머지 분쟁기업의 재산권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표장/도면 파일은 1MB 이하의 png 또는 jpg 파일 등록

② [저장]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 등록한 정보는 상세 화면에서 수정/삭제 가능

등록 완료한 목록 화면

① 등록한 정보의 상세 화면 하단에서 대응유형별 <분쟁대응 결과>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추가 등록] 버튼을 Click하여, 분쟁 대응유형, 피해액 등의 상세 정보를 남겨주세요.

① 대응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버튼을 Click해 주세요.

① 등록한 대응 정보의 수정 화면에서 현재 대응 <종결 여부>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① [성과조사 정보] 탭으로 이동해 주세요.

② 대응유형별 대응건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③ 분쟁정보 관련 모든 <대응정보>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Click하면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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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문기관정보 관리

① 등록한 기업의 정보가 출력 됩니다.

② 기업 정보를 직접 입력하거나 IP-NAVI에 등록된 기업 정보 연계를 통해 정보를 등록 하실 수 있습
니다.

③ 법인 기업인 경우 법인등록번호에는 1개의 본점 소재지 정보만 허용되며, 본점의 관리자가 사업관
리 권한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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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연구원 현황

① 해당 연구원들은 연구원이 등록한 정보를 출력합니다.

② 법인 기업의 연구원인 경우 법인소속 연구원으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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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산출내역서 관리

① 등록한 산출내역서의 정보가 출력 됩니다.

② 산출내역서의 등록, 복사, 수정, 삭제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 등록 : 사업에 참여할 연구원들의 기간 및 투입률을 통해 사업의 비용을 등록합니다.
✔️ 복사 : 작성한 산출내역서를 복사하여 다른 사업의 산출내역서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수정 : 등록한 산출내역서에서 수정이 필요할 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삭제 : 등록한 산출내역서를 삭제합니다. 이미 협약이 진행된 산출내역서는 삭제가 불가능
합니다. (지원사업 협약관리 페이지에서 산출내역서 변경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① 산출내역서의 관리를 위해 해당 정보를 기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업제목 : 산출내역서의 제목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업 규모 : 기업의 규모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업기간 : 사업의 참여 기간을 설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컨설팅 기간 : 컨설팅을 지원해주는 기간을 설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총 사업비 : 해당 사업을 진행하면서 원하시는 사업비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출내역서의 목록관리를 위한 절차임으로, 사업제목을 견적서 제목처럼 자세하게 기재해 주시
기 바랍니다.

산출내역서 등록

① 연구원 등록 시, 정보가 출력이 됩니다.

② 연구원 추가를 통해 연구원을 추가한 후, 연구원 등급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책임연구원은 오로지 사업당 1명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연구원 등급이 선택이 되면 등록할 연구원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③ 추가된 연구원을 등록 및 투입률 관리를 진행합니다.
✔️ 반드시 연구원 추가 후, 연구원 저장 버튼을 Click 하여 저장 후, 투입률 관리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④ 기재 요령을 읽어 보신 후, 해당 산출내역서의 투입률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경비 등록 및 총 사업비에 대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 각 항목의 내용이 맞는지 확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② 경비를 추가 합니다.경비의 비목은 해외대리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③ 일반관리비는 합계 총 금액의 5%를 넘을 수 없습니다. 최대 일반관리비는 자동으로 출력 됩니다.

④ 경비 추가를 완료 하였으면 해당 경비를 저장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경비 저장 버튼을 Click 하지 않을 시, 경비가 저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⑤ 모든 정보 기입이 완료 되었으면 해당 산출내역서를 저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출내역서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① 작성하신 산출내역서를 확인 후, 저장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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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양식 자료실

① 관리자가 등록한 첨부된 양식이 등록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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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게시판

① 관리자가 등록한 게시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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