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기업 서비스 온라인 매뉴얼
🖋 updated. 2025.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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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해외지재권종합지원실 ) 문의 정보
- 전화 1600-9099
- 메일 ipcenter_help@koipa.re.kr
목차
1. 회원가입
국내외에 있는 일반 기업 회원들은 회원가입을 통해 지원사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① 시스템 이용 약관을 모두 읽고, 전체 동의 후 [ 다음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② 로그인 시 사용할 기업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 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③ 기업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 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④ 보유한 중소기업 확인서, 중견기업 확인서, 대기업 집단지정현황 확인 후 기업규모를 선택해 주세요.
⑤ 기업 담당자 정보를 입력 후 [ 다음 ] 클릭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 * 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2. 로그인
① 우측 상단 [ 로그인 ] 페이지로 이동하여, 기업 계정을 입력하면 시스템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3. 지원사업 공고
해외지재권종합지원 사업공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지원사업 공고 신청
- 공고 진행중인 해외지재권종합 지원사업에 참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공고 신청은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회원가입/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① 지원할 공고를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② 공고 상세 페이지 하단 [ 지원사업 신청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4-1. 온라인 신청서 작성] 목차 참고 )
4-1. 온라인 신청서 최초 작성
해외지식재산센터 지원사업 신청을 위해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제출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서 작성 시 시스템 하단
[ 도움말 ] 영역을 반드시 참고하여, 작성해 주세요.
온라인 신청서 도움말
- 온라인 신청서 1회 작성 시 1개의 국가/권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n건 신청 시 n건의 신청서 작성 )
- 작성을 마친 후 [ 최종제출 ] 하셔야 정상 접수됩니다. ( 최종제출 누락 시 접수 불가 )
수행대리인 지정 시 주의사항 ( 필독 )
- 지정한 수행대리인이 지원사업 수행에 동의해야만 최종제출할 수 있습니다.
- [ 지원사업 신청현황 ] 페이지에서 수행동의 여부를 확인하고, 온라인 신청서를 최종제출해 주세요.
- 수행대리인이 부동의하거나 미응답 5일 경과 시 수행대리인을 직접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STEP 1. 정보이용 동의
① 지원사업 신청을 위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 체크 후 [ 다음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STEP 2. 지원유형 선택
① 지원사업 유형 1가지를 선택해 주세요.
② 지원희망국가(지역)부터 수행대리인까지 순차적으로 선택해 주세요. ( 국가별로 센터 및 대리인 옵션 상이 )
- 신청 전 반드시 수행대리인 POOL 리스트(공고문 첨부 엑셀 파일)를 확인하여, 지원 희망 국가에서 신청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대리인과 사업 수행 가능 여부, 예상 비용 등을 사전에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 사전 협의 없이 수행대리인을 지정하여 사업을 신청할 경우, 불선정 처리될 수 있습니다.
③ 하단 [ 다음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STEP 3. 신청서 작성
①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 후 [ 다음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 표시된 항목은 필수 입력 )
- [ 권리보호 ] 유형 : 대상제품 기본정보, 출원희망 권리정보 작성
- [ 분쟁대응 ] 유형 : 대상제품 기본정보, 분쟁 개요, 신청 사항 작성
- 항목별 단서조항( 회색 영역 )을 반드시 참고하여, 작성해 주세요.
- 지원사업 유형별 제출해야 하는 기술 첨부자료 확인 후 반드시 제출해 주세요. ( 신청서 하단 도움말 참고 )
STEP 4. 제출서류 등록
① [ 파일 선택 ]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서류을 등록해 주세요.
- 개별 파일 용량 : 20MB
- 허용 확장자 : pdf, jpg, zip, egg, jpeg, png, hwpx, docx, pptx, xlsx
② 더 이상 수정/작성할 내용없이 신청서 작성 및 서류 첨부가 마무리됐으면, [ 다음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등록한 파일은 [ 다음 ] 버튼 클릭 시 저장됩니다. )
[ 신청서 확인/제출 ] 절차로 이동 시 참고 사항 ( 필독 )
- [ 다음 ] 버튼 클릭 시 지정한 수행대리인에게 수행동의 요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 수행대리인이 동의 응답한 시점 이후부터는 신청서 수정이 불가하오니,
신청서 작성을 마무리한 후 신중히 다음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③ 제출한 서류는 개별 단위로 관리자가 심사하며, [ 지원사업 신청현황 ] 에서 심사 현황 확인이 가능합니다.
- 목록에서 반려 서류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종제출된 신청서는 수정이 불가하나 반려 서류가 존재할 경우, 예외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③ 반려 서류가 존재하는 접수 건을 클릭하면,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5. 신청서 확인/제출
① [ 신청서 확인/제출 ] 탭에 도달하면, 작성했던 내용과 제출한 서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② 지정한 수행대리인이 수행을 동의해야만 해당 신청서를 [ 최종제출 ] 할 수 있습니다.
수행대리인의 응답을 기다린 후 반드시 접수기간내에
[ 최종제출 ] 해주세요.
③ [ 지원사업 신청현황 ] 메뉴에서 수행대리인의 수행동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 온라인 신청서 수정
온라인 신청서 수정 가능 시점
- 수행대리인에게 아직 수행 동의 요청을 보내기 전이라면 수정 가능( 신청서 확인/제출 탭 이동 전 )
- 수행대리인이 수행 동의에 대한 응답을 하기전( 동의요청 ) 또는 부동의한 경우 수정 가능
- 수행대리인이 수행 동의한 이후부터는 수정 불가
온라인 신청서 수정 가능 범위
- [ 신청서 작성 ], [ 제출서류 등록 ] 내용은 수정 가능
- 작성중인 상태에서 지원유형 변경 불가 ( 변경 시 신규로 신청서 작성 필수 )
① [ 지원사업 신청현황 ]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② 수정하려는 접수 건을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③ 상세 페이지 하단 [ 수정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④ [ 신청서 작성 ], [ 제출서류 등록 ] 내용만 수정 가능하여, 지원유형 변경 시 신청서를 새롭게 작성해 주세요.
⑤ [ 제출서류 등록 ] 탭에서 파일을 수정한 경우, 하단 [ 임시저장 ] 버튼을 클릭하여, 반드시 저장해 주세요.
⑥ 더 이상 수정/작성할 내용없이 신청서 작성 및 서류 첨부가 마무리됐으면, [ 다음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신청서 확인/제출 ] 절차로 이동 시 참고 사항 ( 필독 )
- [ 다음 ] 버튼 클릭 즉시 지정한 수행대리인에게 수행동의 요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 수행대리인이 동의 응답한 시점 이후부터는 신청서 수정이 불가하오니,
신청서 작성을 마무리한 후 신중히 다음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3. 수행대리인 변경
수행대리인 변경 가능 조건
① 수행대리인을 지정한 지 5일(24시간*5일 기준)이 지나도 응답이 없는 경우
② 수행대리인이 수행 부동의한 경우
③ 재지정한 수행대리인도 ① , ②에 해당하는 경우, 다시 변경 가능
① [ 지원사업 신청현황 ]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② 수행대리인을 변경하려는 접수 건을 클릭해 주세요. ( 최종제출된 접수 건은 수정 불가 )
③ 수행대리인 변경 가능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 수행대리인 변경 ] 버튼이 제공됩니다.
④ (부)동의 일시와 사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변경하려는 수행대리인을 지정하고, [ 저장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국가, 센터 변경 불가 )
⑥ 재지정한 수행대리인의 응답을 기다린 후 온라인 신청서를 접수기간내에 최종제출해 주세요.
( 수행대리인이 수행 동의/부동의한 시점에 안내 이메일을 발송해 드립니다. )
4-4. 온라인 신청서 최종제출 (필독)
수행대리인이 수행 동의한 신청서는 반드시 접수기간내로 [ 최종제출 ] 하여야 관리자가 심사할 수 있습니다.
( 수행 동의 완료 건은 더 이상 신청서 내용을 수정할 수 없으며, 최종제출만 가능 )
① [ 지원사업 신청현황 ]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② 수행동의 상태가 [ 동의 ] 인 접수 건을 클릭해 주세요.
③ 상세 페이지 하단 [ 수정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④ [ 신청서 확인/제출 ] 탭으로 이동하면, 하단 [ 최종제출 ]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서를 제출해 주세요.
5. 지원사업 신청현황
작성/제출한 온라인 신청서와 관리자의 심사상태 등 전반적인 지원사업 신청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① [ 지원사업 신청현황 ]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① 최종제출 완료한 신청서는 [ 제출완료 ] 로 표시됩니다. ( 제출완료 신청서는 수정 불가 )
아직 선정/불선정되지 않은 검토중인 건은 [ 심사중 ] 으로 표시됩니다.
② 아직 작성중이며, 최종제출을 하지 않은 신청서는 [ 작성중 ] 으로 표시됩니다.
③ 최종제출된 신청서는 수정이 불가하나 반려 서류가 존재할 경우, 예외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④ 아래 이미지처럼 목록에서 신청 건별로 선정 건은 [ 선정 ] / 불선정 건은 [ 불선정 ] 으로 표시됩니다.
6. 지원사업 수행
[ 지원기업 수행 ] 메뉴에서는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어 현재 수행중인 사업현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온라인 계약 체결과 계약 서류제출 등 지원사업 수행 절차를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STEP 1. 계약기간 및 과제금액 확인
지원기업은 수행대리인이 시스템에 입력한 계약기간과 과제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 지원사업 수행 ] 메뉴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행 건을 클릭해 주세요.
② 계약 기본정보를 확인합니다.
③ 하단 계약 기간, 정부 지원금, 기업 분담금 등을 확인합니다.
STEP 2. 전자 계약 체결
- 해외지식재산센터 지원사업 계약은 온라인을 통해 전자로 체결합니다.
- 지원기업은 전자 계약 체결을 위해 사전에 반드시 기업용 범용 공동인증서를 준비해 주세요.
① [ 지원사업 수행 ] 메뉴에서 계약을 체결할 수행 건을 선택합니다.
② [ STEP 2. 계약 체결정보 ] 탭으로 이동합니다.
③ [ 계약서 보기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④ 페이지를 이동하여, 마지막 페이지까지 계약서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계약서내에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서명을 잠시 중단하고, 반드시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세요.
⑤ 계약서 내용을 모두 확인했으면, 오른쪽 상단 [ 계약서 서명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⑤ 기업용(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로 전자 서명을 완료해 주세요. ( 개인용 공동인증서 불가 )
⑥ 서명을 완료하면, 서명 일시가 표시됩니다.
⑦ [ 계약서 보기 ] 클릭 시 누르면 서명이 완료된 계약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⑧ 서명이 완료된 계약서 상단에서 파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계약서를 PDF 파일로 저장해 주세요.
⑨ 다운로드 받은 계약서를 [ Step 3. 계약 서류제출 ] 탭에 첨부하여, 한국지식재산보호원에 제출해 주세요.
계약 변경 시 절차 안내
①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본원 관리자에게 계약 변경을 요청합니다.
②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본원 관리자는 시스템을 통해 기존 계약을 초기화합니다.
③ 수행대리인은 [ 계약서 작성 ] 버튼을 클릭하여, 기존 계약서 내용을 수정해야 합니다.
④ 지원기업과 수행대리인은 수정된 계약서에 재서명을 해야 합니다.
STEP 3. 계약 서류제출
① [ STEP 3. 전자 계약 체결 ] 탭으로 이동합니다.
② [ Step 2. 계약 체결정보 ] 탭에서 다운로드 받은 계약서를 제출해 주세요. (필수 제출)
② 결제요청서(Invoice)와 입금내역서를 제출해 주세요. (필수 제출)
③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면, 하단 [ 서류 제출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7. 기업정보 관리
① 우측 상단 기업명을 클릭하면 회원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② 회원 및 기업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③ 연간 지원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① [ 회원정보 수정 ] 버튼을 클릭하면, 기업 회원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8. 양식자료실
지원사업에 제출해야 하는 첨부파일 및 양식을 제공합니다.
9. 공지사항
지원사업 운영 관련 안내사항을 공지/게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