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가

ipnavi

IP Trend

IP-DESK

판결기본정보
[LA IP-DESK] 소셜 미디어 세상에서 상호 선택하기
작성자 미국 등록일 2017-12-22

소셜 미디어 세상에서 상호 선택하기


상호는 사람들이 상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식별하는지에 관한 것으로, 사용자는 이를 통해 하나의 독자성을 갖기를 원합니다. 개념적으로는 간단하지만, 상호 선택 단계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변호사들은 기업들이 상호를 선택하기 전에 상표 검색을 해 볼것을 추천하였습니다. 그 당시는 인터넷이 사업 및 개인 삶에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할 수록, 웹사이트를 호스팅하기 위하여 적절한 도메인 네임을 얻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도메인 네임만을 위한 상호 선택은 충분하지 않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선택하는 상호와 연관되는 도메인 네임뿐만 아니라, 상호와 연관되는 Twitter, Facebook 및 LinkedIn 계정 명칭도 제어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업에 따라서는 Instagram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까지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핵심은 사람들은 소비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모든 방면에서 하나의 일관된 상호을 갖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아직도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에 관해 잘 모르거나 겨우 따라가고 있는 수준의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는 아직 상호를 획득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늦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그 기회가 우리 곁에 머물러 주지는 않습니다.  어쩌면 생각 보다 더 빨리 사라질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웹사이트 없이 사업을 운영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이와 같이 곧 소셜 미디어 플랫폼 사용도 필수불가결하게 될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힘은 계속 커지고 있고, 현명한 기업들은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적 노력을 고민하고 있다면 소셜 미디어 세상을 마주할 필요가 있고, 아직 웹사이트를 갖고 있지 않다면 빨리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기업이 가장 먼저 서둘러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선택의 여지 없이 가능한한 상호와 최대한 일치하는 도메인 네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Twitter, LinkedIn, Facebook 및 Instagram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와도 최대한 일치하는 상호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어렵다면 상호를 변경하거나, 상표로 사용할 수 있는 거래명(trade name)을 사용하여 운영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약사들은 상표를 통해 보호되는 회사명을 갖고 있고 일치하는 웹사이트도 운영합니다.  또한 판매하는 모든 약은 특유의 명칭이 있고, 일치하는 웹사이트 및 적절한 상표 보호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브랜드 구축은 소비자들의 제품 식별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적절한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 전략과 합해지는 경우, 소비자들의 인터넷 검색을 훨씬 용이하게 합니다.  이것은 무료 검색 엔진 순위에서 실제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상적인 상호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찾기 위하여 검색을 실시할 때, 상위 순위에 뜨게 되고 만일 기업이 상호뿐만 아니라 제품 브랜드에도 초점을 맞추는 브랜드 및 소셜 미디어 전략을 갖고 있다면 무료 검색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첫 번째 페이지를 장식하는데 단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생 기업이거나 창업 과정에 있다면, 반드시 기업의 상표 보호와 DOT COM 도메인 네임 확보 및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일치하는 상호를 만들어 내는 일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우선 gmail 이나 yahoo를 통해 회사명을 넣은 이메일을 확보한다면 최소한 타사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소비자들의 혼동을 막을 수 있고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식별할 수 있는 단일 브랜드를 생성하게 해 줍니다.


인터넷 검색에 용이한 상호를 찾기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것이 상표 검색인데, 이를 통해 선사용자나 유사 상호 사용자가 있는지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상표 검색은 그 범위와 디테일에 따라 비용 차가 있는데 주(state)정부 데이터베이스와 연방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또는 전화번호부 검토 등의 여부에 따라 $99에서 약 $600 가량 소요됩니다. 허술한 검색으로 같은 상호의 선사용자나 이미 유사 상호가 쓰이고 있는 것이 발견되어 반복해서 다시 검색하는 것 보다 아에 처음부터 제대로 된 상표 검색을 의뢰하는 것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명함, 새로운 양식의 편지지, 새로운 표지, 수정된 광고로 야기되는 혼란을 생각해 본다면 처음부터 제대로 된 검색을 실행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아직 미국 상표 출원을 하지 않았다면 상호보호를 위해 또한 광고나 슬로건에 사용한 로고가 있다면 이를 보호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미국 상표 출원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상표 보호 관련하여 좋은 점은 어떤 상표든 보호력을 가지고 시작한 후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추가적으로 획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의 사용은 더 이상 사업을 하는데 있어 옵션이 아닙니다. 사업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에게 자신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효율적인 인터넷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브랜드 및 마케팅 캠페인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료원:

By Gene Quinn, 12/9/2017; “Selecting a Busines Name in a Social Media Crazy World” http://www.ipwatchdog.com/2017/12/09/business-name-social-media-world/id=90199/

목록

해당 콘텐츠/담당자
담당부서 : 코트라 해외지재권보호사업단 | 담당자 : 이민기 전문위원 메일 보내기